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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도서분과 2000년 사업평가 및 2001년 사업계획서

OH KYU HWAN 2008. 4. 8. 11:28

교육부 도서분과 2000년 사업평가 및 2001년 사업계획서

일시: 2001년 1월 4일
보고자: 교육부 도서분과 오규환

I. 2000년 도서분과 사업평가
2000년은 도서분과의 틀을 짜는데 중점을 두고 사업을 펼쳐왔습니다. 당초의 계획했던것에서 문제점도 발생하였고 어려웠던 점도 많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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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사업계획
  1) 2000년 1월 -- 2000년  2월 : 도서분류 및 도서관운영을 위한 제반준비
     (1) 도서분과 인원의 확보 - 도서분과 운영을 위한 인원의 확보 최소한 5-6명이 소요.
                               (문헌정보학을 전공하는 학생을 2명 포함하여 5명확보)
     (2) 도서분류 기준표 제정 - 장기적이고 반영구적인 도서분류 기준표를 제정.
                               (듀이십진분류법 DDC20판으로 결정)
     (3) 도서관 운영세칙 결정 - 운영시간결정 토요일, 주일, 수요일등 시간과 관리인원을
                                배정하고 효율적 관리를 위해 회원제로 운영요망되며,
                                예를 들면 가상적으로 제2청년부이상은 3,000원 , 고등부
                                이하는 1,500원의 등록비를 받거나, 5권 내지 10권의 도서
                                를 기증하는 자에 한하여 대출회원으로 하는 방안이 간구
                                되어야 한다. (미정)
 
  2) 2000년 3월 -- 2000년  6월 : 도서관운영을 폐가제로 운영
    (1) 도서의 이동 및 분류 - 교육부도서를 복음센타건립이후 복음센타 4층 서고로 이동,
                              제2청년부의 도서도 교육부 도서분과로 이관하여 함께 도서
                              분류 기준표에 의거하여 구체적인 분류를 한다.
                              (독자적인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고 교육부실에 도서 비치)
    (2) 도서의 기증 유도 - 본격적인 도서구입에 앞서 성도들의 도서기증을 유도한다.
                           교육부차원에서의 도서기증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교회 주보에 광고를 게재하였으나 기증 미흡-적극적인 기증전개요망)
    
 3) 2000년 6월 -- 2000년 12월 : 도서관운영을 개가제로 운영, 전산화를 위한 제반준비
                                독서서클 조직 및 독후감쓰기 대회실시
    (1) 도서관의 시험적 운영 : 일시적인 개가열람(2개월)을 실시한다.
    (2) 도서관의 본격적 운영 :  개가열람을 비롯한 대여도 함께 실시한다.
    (3) 전산화를 위한 제반준비: 전산화를 위한 자료를 수집한다.
                                (본격적 전산화는 2001년부터 실시)
    (4) 기독교 독서서클 조직 : 도서관운영 인원확보 및 도서의 활용을 위해 독서서클을
                               조직한다.
    (5) 독후감쓰기 대회 실시: 도서관운영이 본궤도에 올라가면 독후감쓰기대회를 실시
                              한다.
    - 도서관의 실질적인 운영은 운영세칙과 분류의 미완성으로 인해 이루어지지 않음

 

II. 2001년 도서분과 사업계획

2001년에는 지금 분류와 전산화를 1차적으로 완료하고 운영세칙 및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1) 전산화 및 분류
    - 1PC에 현재까지의 완료되지 않은 1차적인 분류를 완료,
      (본당공사 완료후에 서버에 올려서 개개의 클라이언트에서 작동하게끔 작업요망)

2) 독자적인 공간확보문제
   - 현재 교육부 도서분과의 도서는 교육부실에 비치되어 있는데 주일에는 이 공간이 독자적
     으로 확보되지 않기 때문에(고등부 교사회 및 제2청년부실) 독자적인 공간으로 조용한 방
     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리라고 봅니다.  (여러가지 방안을 모색해 볼수가 있겠습니다.)

3) 수서 및 기증유도로 인한 도서확보문제
   - (1) 수서(도서구입을 통한 도서확보) : 예산상에 많은 어려움이 뒤따르지만 최소한 한달에
         10권에서 20권의 구입을 있어야한다고 볼때 (12달×10권×8,000원=960,000원)
         약 100만원의 예산이 필요하리라고 봅니다.
     (2) 기증 : 예산의 확보가 미흡한 관계로 기증을 유도해야 하겠으나 많은 어려움이 예상
                됩니다.

4) 활용부문
  - 도서의 활용문제는 공간의 확보문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도서의 활용은 인원확보도 문제이지만 인원확보는 시간대를 조절하면 가능하리라고 봅니다.
    (1) 낮은 단계의 이용 : 주일 오전 9시 - 오후 5시 (약 3-4명의 인원필요)
    (2) 중간 단계의 이용 : 낮은 단계의 이용인 주일시간과 토요일 오후2시-5시
                          ( 7-8명의 인원필요)
    - 인원은 자원봉사자와 장학위원회의 장학생을 활용할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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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의 큰교회에서는 사서까지 두면서 교회도서관을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며, 대구에는 약 3-4개의 교회가 여러가지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복음센타와 성시화본부에 걸맞는 교회도서관은 필요한 것으로 보며, 교회의 적극적인 투자와 관심이 필요하리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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