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도서분과 1차, 2차모임 개최결과보고(2000년)
교육부 도서분과 1차, 2차모임 개최결과보고
2000년 1월 30일
교육부 도서분과 오규환
1차 모임 (2000년 1월 24일, 오후4시-6시, 경북대학교)
- 제2청년부내의 도서를 책임질 인원과 만나는 첫 번째 모임으로 상견례였습니다. 현재까지의 도서분과 운영과 향후의 계획에 대한 간단한 구두 설명이 있었고 자세한 협의는 추후자료를 가지고 빠른시일내에 가지기로 했습니다.
- 참석: 오규환(교육부 도서분과), 윤현식(영대 토목4년),
김은실(효가대 도서관학3년)
2차 모임 (2000년 1월 28일, 오후12시-3시, 경북대학교)
- 참석: 오규환(교육부 도서분과), 윤현식(영대 토목4년),
김은실(효가대 도서관학3년), 이영희(계대 문헌정보2년)
- 지난 3주간에 걸쳐 교육부에 보고한 보고서를 토대로 협의를 하였습니다.
1. 2000년 사업계획 협의 및 결정
(1) 도서분류기준표 확정: 교육부 도서분과내에 도서를 기독교항목에 대해 KDC보다는 DDC가 타당하다는 데 만장일치로 동의하고 도서기호는 현재 보편화된 리재철의 한글순도서기호법을 따르기로 하였습니다. (정기간행물-P, 참고도서-R, 아동도서-C의 별치기호를 적용키로 하였습니다.)
(2) 도서관 운영(회원제) 논의: 전산프로그램상에 무료로 회원등록후 도서를 대출키로 하고 약간의 제약을 위해 기한내 반납되지 않는 도서에 대해서는 벌금을 부과키로 하였고 이규정을 철저히 추진키로 하였습니다.
(3) 전산화에 대한 논의 및 확정: 당초에 전산화는 내년중에 실시키로 예정하였으나 분류가 접근성이 어려운 십진법의 DDC로 결정이 남에 따라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산화를 빠른시일내에 추진키로 하고, 국립중앙도서관이 무료로 배포하는 "KOLAS"를 적용키로 하였습니다.(KOLAS로 결정되기 까지는 사전에 도서전산프로그램관계로 교회전산부에 문의한 결과 통합DB를 교회적 차원에서 구성하고 있으므로 도서분과에 적용하기에는 시간 및 전문성이 부족하기에 상용프로그램을 쓰기로 하였습니다. 상용프로그램중에 여러프로그램을 검토하였으나 경제성과 통용성, 확장성을 고려하여 KOLAS로 최종결정하였습니다. 이미 이프로그램은 도서분과의 전공자 2명이 도서관실습에서 적용한바가 있기도 합니다. KOLAS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PC용과 UNIX용입니다. 먼저 PC용은 개인PC에서 쓰는 것으로 하드웨어비용이 저렴하고 LAN에서도 적용가능하지만 웹이나 텔넷의 실시간검색은 불가능합니다. UNIX용은 PC용에 비해 하드웨어비용이 많고 관리가 힘들지만 웹이나 텔넷의 실시간검색이 가능하고 확장성이 뛰어납니다. 본 도서분과내에서도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현재 도서의 양이 적고 예산이 없는 관계로 우선 PC용을 적용키로 최종결정을 내렸습니다.)
(4) 개가제 및 폐가제(열람 및 대출)에 대한 결정: 복음센타건립후 도서를 이동하고 1차로 전산화를 완료하는 시점까지는 일체의 도서열람이나 대출을 시행하지 않기로 하고 1차전산화 완료후 열람 및 대출을 실시키로 하였습니다.(1차전산화 기간은 대충 약15일-30일로 잡고 있습니다.)
(5) 특수자료의 이관문제: 현재 자료분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비디오 및 시청각자료등을 도서분과에서 통합관리하는 방안을 자료분과와 협의하여 결정키로 하였습니다.
(6) 홍보 및 반납/기증운동 전개: 도서분과의 역할과 활동에 대한 홍보를 전개키로 하고 각 교육부 기관에 광고를 내기로 하였으며 미반납도서의 반납 및 도서기증운동을 전개키로 하였습니다.
** 교육부 및 교회에 문의할 사항
1. 북카페에 대한 안 문의: 정창복집사님으로부터 알게된 복음센타의 북카페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도서분과의 연계를 위해 정확한 복음센타내의 장소와 운영방안을 알고자 합니다.
2. 복음센타내에 도서실 장소 문의: 복음센타내에 도서분과의 도서실이 몇층에 어느정도의 공간이 확보되는지가 궁금합니다.
3. 도서실내에 비품구입 문의: 도서실내에 책상 및 걸상, 책꽂이, 컴퓨터구입에 대한 비품구입문제와 예산문제를 문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