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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방의빛
- 성경환목사
- 은혜의 정원
- 대구동일교회
- 선교
- 독서실
- 교회도서관
- 라이온스클럽
- 의료선교박물관
- 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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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서방의 교회도서관(코람데오)
대구동일교회 도서관, 독서실 운영요강 본문
동일도서관 및 독서실 운영요강(안)
팀장 |
부장 |
담임목사 |
결
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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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장 관리부장 교역자실
도서출판부
(도서관 관리팀)
(2010년 9월 당회 협의자료)
동일도서관 및 독서실 운영요강
[취지와 배경]
º 지금까지는 (1)본교회 성도들을 대상으로 (2) 기독서적위주의 도서관을 (3) 주일주간
에만 극히 제한적으로 (4)도서출판부 도서관팀(3명참여)에서 운영해 왔으나
º 교회와 지역사회와의 접근성, 친밀성을 제고할 필요가 증대됨에 따라 카페,문화관, 나눔센터등과 연계하여 지역사회를 섬길목적으로
º 복음센타 2층에 도서관을 증설(1실->2실)하고, 44석의 독서실을 신설하여 지역주민
에게 상시개방함으로써 복음전파의 한부분을 담당하고자 함.
[현황]
º 도서관 (2실 112㎡)
- 성인실: 56㎡, 동시열람 10명, 장서 약 6,000권
-아동실: 56㎡, 동시열람 30명, 장서 약 250권
º 독서실 (1실 76㎡) - 44석
-칸막이형: 36석
-개 방 형: 8석
-사물함: 10개(6개추가 비치예정)
[운영방향]
구분 항목별 |
성인도서관 |
독서실 |
1. 이용대상 |
14세이상 본교회성도 및 지역주민 |
좌동 |
2. 운영기간 |
년중 개방 (매주 월, 설, 추석, 성탄연휴등 60일 휴무) |
좌동 |
3. 운영시간 |
09:30~17:00 |
09:30~24:00 (고3생 심야이용희망시 익일02:00 단. 부모동의) |
4. 이용료(대출료) |
무료 (분실시는 변상) |
무료 |
5. 관리방법 |
-주일: 도서관리팀 -평일: 자원봉사자 (주,야간 각1명) |
-주일: 좌동 -평일: 도서관과 병행관리 |
※아동도서관은 교육부에서 별도운영
나. 도서관
º도서확보계획
구분 |
현보유량 (2010. 8. 31기준) |
추가확보계획 |
소요예산액 (천원) | |||
계 |
2011년 회계구입 |
기증 |
공공도서관 차용 | |||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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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0 |
380 |
570 |
200 |
3,000 |
기독서적 교양서적 잡지기타 아동도서 |
약 5,900권 약 100권 현재잡지구독없슴 약 200권 |
130 400 120 320 |
30 150
200 |
100 150 120 200 |
100
100 |
1,500
1,500 |
º 일간지 비치
-기독교보, 중앙지, 지방지 각1부 (년 500천원)
º 장서대출 및 회수
- 본교회 교인: 주일활용 (종전과 동일)
-주일외 도서관 이용자: 당일에 한해 교회내 독서후 반납
º차용도서 대출 및 회수
- 도서대출 전문기관과 약정 3개월 단위로 차용
-도서리스트 공지 및 대출방법안내: 교회홈페이지 또는 전단지 제작
인근아파트에 전달
-교회홈페이지, 전화등으로 대출 신청받아 방문 대출 및 회수 (일주일단위)
다. 독서실
º 주일: 교인독서, 소그룹모임등으로 활용
º 평일: 불특정인을 대상으로 개방이용하되 독서실 이용기록부에 등재후 활용
º 준수사항: 별지이용자 준수사항을 실내에 게첨하고 독서실 봉사자의 지도에
적극 응하도록 한다.
º 독서실 분위기조성: 매월 15명 정도의 핵심이용자를 월단위로 신청받아 최고의
독서실이 되도록 유도 (교육부 협조)
- 총무임무 , - 봉사자 특별관심, - 사물함 배정 우선
º 야간 귀가 수송: 자기부담원칙, 특별한경우 교육부와 경비실의 지원
º 남녀 구분석 표시: 남24석, 여12석, 공동8석의 좌석번호를 부착한다.
라. 세부운영요강
1)운영․관리자원봉사 인력확보
º 총무 1명 및 보조자 2명을 두고 평일에 도서관 및 독서실을 운영 관리할 자원봉사자
모집 및 활동안내등 전담하되 도서관 팀장과 긴밀히 협의한다.
-총무는 도서관, 독서실 운영 자질이 있는 자중 선임 (무보수)
-보조자 2명은 청년부원중 선임(근로장학생 우선)
º 운영․관리자
-주일은 도서관 관리팀에서 직접 운영․관리
-평일은 전교인대상으로 자원봉사자(주간1, 야간1)를 모집하되 지역단위로 모집 및
봉사자명단게재
지역단위모집 예) 1지역: 9, 10월, 2지역: 11, 12월, 3지역: 1, 2월,
4지역: 3, 4월, 5지역: 5, 6월 등으로 순번
-임무: 도서관 및 독서실 이용자 편의제공, 안내, 시설장비관리, 도서대출회수등
전반적관리, 일지작성, 경비실, 사무실등과 유기적 연락체계유지
(운영관리수칙 별도게첨)
-운영․관리자 편의제공: 주간봉사자 중식, 야간봉사자 석식제공(식대 교회부담)
2) 차용도서 운용
- 전문대출기관 대출 및 반납: 도서관 팀장 책임하에 운용
- 대출 및 회수: 금년도는 기존 도서관 관리팀에서 운용하되 2011년부터는 약10여명의
봉사자 확보
-대출 및 회수상황: 대장유지
3) 지도관리강화
-이용자 기도회: 당일 자원봉사자 주관하에 이용자 전체기도회
-상벌 엄수: 우수이용자 분기1회 정도 격려, 분위기저해자는 즉각 시정토록 타이름
(상습시) 이용제한조치
-청결유지: 이용자는 자기주변 정리, 봉사자는 전반적 청결상태 확인
(화장실, 음수대 , 쓰레기통등)
-봉사자의 위치: 도서관 또는 독서실
마. 준비해야할 사항
(1)지도교역자 지정: 2010년 9월 5일
(2) 총무(1명) 및 보조자(2명) 선정: 2010년 9월 5일
(3) 운영․관리 자원봉사자 모집: 2010년 9월 15일
(4) 도서관
- 폐기대상 도서 선별(교역자) : 2010년 9월 5일
-도서분류 및 서가에 분류표시: 2010년 9월 5일
-이용수칙 제작 게첨: 2010년 9월 5일
-입구 도서관 표지(2개): 2010년 9월 5일
(5) 도서 기증광고(주보활용) : 2010년 9월 5일 (9월 3일 광고의뢰)
(6) 독서실 입구표시판 및 이용수칙 제작게첨: 2010년 9월 8일
(7) 도서대출전문기관 협의 및 홈페이지 전단지제작배부: 2010년 9월 15일
(8) 독서실 좌석번호제작 부착: 2010년 9월 4일
(9) 독서실 및 도서관 이용기록부 인쇄: 2010년 9월 6일
(10) 개관예배
-일정: 2010년 9월 12일 14:00 (3부예배후)
-장소: 독서실
바. 덧붙임
1) 독서실 이용수칙
2) 독서실 좌석번호표 모형
3) 각실 입구표시판 모형
4) 독서실 이용자 기록부
5) 봉사자 접수대장
주간봉사자 |
야간봉사자 |
팀장 |
부장 |
결 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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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 .
순서 |
이용자 |
이용시간 |
좌석번호 |
비고 | ||||
주소 또는 소속 |
성명 |
성별 |
년령 |
시작(입실) |
종료(퇴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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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실 및 도서관 봉사희망자 접수대장
봉사월일 (요일) |
봉사자(소속,성명) |
봉사월일 (요일) |
봉사자(소속,성명) | ||
주간10:00-18:00 |
야간18:00-24:00 |
주간10:00-18:00 |
야간18:00-24: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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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독서실 이용수칙
1) 비용은 무료이며, 독서실 회원 등록은 부모님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2) 일체의 잡담를 금한다.
3) 휴대폰은 진동으로 하며, 통화는 휴게실에서 한다.
4) 흡연, 음주 입실할 경우, 즉시 퇴실 조치한다.
5) 식사는 각자가 해결하도록 한다.
6) 쓰레기는 분리수거한다.
7) 독서실 담당자의 지시를 세워주고 따른다.
8) 실내의 기물(책상 및 사물함)을 파손하지 않는다.
9) 음식물은 담당자의 허가 없이 가지고 들어올 수 없다.
10) 입 실: 출석부 확인 후 본인책상으로
퇴 실: 책상정돈 후 퇴실(마지막일 경우 환풍기 에어콘, 형광등
모두 끄고 퇴실)
11) 좋은 의견이 있으면 적어서 건의함에 넣는다.
독서실 좌석번호표 모형
① 지름 5cm , 아크릴재질
- 남자석: 푸른색 글씩,
- 여자석: 빨간색 글씨,
- 공동석: 흰바탕 검은색 글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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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실 입구표시판 모형
동일도서관 및 독서실 운영계획
(배경)
º지금까지는 교인을 대상으로 한 기독서적 위주의 도서관을 주일 주간에만 극히 제한적으로 도서출판부 도서관 운영팀에서 운영해왔으나 교회가 지역을 섬길 당위성이 증대되면서 지역주민과 접근성을 제고시켜 복음전파의 계기가 되고자 하여 복음센터 2층에 도서관(2실)을 단장하고, 44석의 독서실을 신설하여 1층에 마련된 한아름카페와 연계하여 지역민에게 개방하기에 이르렀음.
(시설, 장비 및 장서현황)
구 분 |
개 요 |
비 고 |
시 설 |
도서관: 2실 -성 인열람실: 평 -어린이열람실: 평 독서실: 1실 |
독서실 2010. 8 신설 (도서관은 위치변경) |
장 비 |
(1)도서관 - 6단 단면서가 3식 - 6단 양면서가 1식 - 잡지서가 1식 - 열람대 2식 - 책상 1식 - 의자 - 컴퓨대 1대, 프린터1대 (2)독서실 - 독서대 - 의자 - 사물함 10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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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서 |
기독교서적 어린이서적 교양서적 잡지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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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기본방향)
가. 공통사항
0 년중 개방 (매주 월, 설,추석,성탄적은 각3일간 휴무)
-단. 어린이 도서관은 주일만 개방
0 운영시간
-독서실: 09:30~24:00
-도서관: 09:00~17:00
0 이용대상: 교인 및 지역주민 (학생포함)
0 이 용 료: 무료
나. 도서관
0 장서 대출 및 반납
-본교회 교인: 주일
-주일외 도서관 이용자: 당일에 한해 도서관 및 독서실에서만 독서후 반납
0 차용도서 대출 및 반납
-공공도서관 또는 도서대충기관으로부터 차용하는 도서는 인터넷등으로
신청받아 방문대출및 회수
-교회 홈페이지 및 전단지에 도서 리스트 및 신청방법게재.
다. 어린이도서관: 교육부의 별도계획에 의함
라. 운영방법
-도서관(어린이 도서관 제외) 및 독서실운영팀장을 도와 실무에 임할 봉사자 2명 배치
-전 제직을 대상으로 년1회 (주간, 야간구분) 의무적으로 봉사할 자원봉사자를 둔다 . (연600명정도)
-1일 자원봉사자의 임무: 도서관 및 독서실 이용자의 이용편의 제공 - 경비실
협조
-(주간봉사자: 09:00~18:00, 야간봉사자 18:00~24:00)
-봉사자 중식은 교회가 제공한다.
-차용도서 관리자는 도서출판부원을 확대 개편하여 별도운영
(약30명으로 구성)
-독서실 및 도서관 출입자 명단 기록보관: 별첨 서식 참조
마. 기타 준비사항 :
(1) 조돈제 원로목사님 서적은 교역자님께서 분류(폐기, 다른곳 배치등)하기로 함.
(2) 어린이실은 교육부에서 별도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도서관리프로그램은 기존의 KORSA-ASP로 동일하게 관리하도록 한다.)
(3) 도서관 및 독서실 사인판 및 게시판 제작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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