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서방의 교회도서관(코람데오)

교회도서관 기능과 동일교회 도서관 역사(2006년동일소식지 게재) 본문

교회도서관/동일교회도서관

교회도서관 기능과 동일교회 도서관 역사(2006년동일소식지 게재)

OH KYU HWAN 2008. 4. 8. 12:21

동일교회 작은 도서관
오규환 선생

 

교회에는 복음전파라는 소명을 실천하기 위하여 많은 기관이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교회도서관은 서양에서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 치세 이전에도 이미 많이 있었으며, 특히 중세 수도원 도서관은 도서관 자료의 수집, 정리, 보존에 큰 임무를 담당하였고, 도서관계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현대의 교회도서관은 타기관의 도서관활동에 비교할 때 활발하다고 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교회도서관 운영은 소속교회의 활동, 목회자의 인식, 시대적 및 종교적인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교회도서관의 기능

교회도서관은 교회활동을 보조하는 기관이다. 따라서 교회도서관은 현대적인 교회의 의미, 기능, 활동 방향과 구체적인 활동 방법등을 파악하여 교회가 지향하는 활동을 보조하는 협력기관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먼저 개개의 교회도서관은 도서관의 목적을 결정하여 교회도서관 자료를 신학분야에 국한할 것인지, 다양한 자료를 수집할 것인지 결정하여야 한다. 교회도서관의 다양한 기능과 역할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1) 도서관의 일반적 기능

도서관은 기독교에 대한 교육, 조사, 연구, 정보센터, 오락, 문화센터 및 교회정보생산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

(2) 신학전문도서관적 역할

교회도서관은 교역자의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성서연구, 설교, 교육, 상담, 봉사, 교회운영 및 업무관련 자료등 전문적인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평신도를 위하여 문서선교, 영성개발, 기독교적인 인격수양 등에 도움을 주는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3) 공공도서관적 역할

교회도서관은 각계 각층의 성인 교인의 인격도야를 위하여 철학, 독서 및 취미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 제공하여야 한다. 그리고 비신자인 지역 주민들에게도 도서관을 개방하여 자율적인 자기학습기관, 문화센터적 기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4) 학교도서관적 역할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은 시설이 매우 열악하여 학생들에게 제대로 봉사하지 못하고 있다. 교회 도서관은 교회학교 학생에 대한 기독교 지식습득, 인성개발, 독서습관 및 학습활동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학생들을 위한 학교 도서관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5) 어린이도서관적 역할

교회도서관은 유아, 취학전 어린이를 위한 도서관의 역할을 겸비하여 어린이의 종교적 이해 및 인성개발, 능력개발 등에 필요한 종교적, 교육적, 문화적인 자극을 주는 기관이어야 한다.

(6) 박물관적 기능

교회는 도서관에서 각 교회의 역사적 자료 및 각종 박물관적 자료를 수집하여 보존하는 역할을 겸비하여야 한다.

위의 교회도서관의 기능은 숭의여전 김명옥 교수님께서 쓰신 논문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김명옥, “교회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고찰”.<한국비블리아> 제11권 제1호(2000)]

2. 동일교회 교육부 도서분과의 상황

동일교회에서도 약 10년전에 당시 교육부 담당목사님이셨던 이승영 목사님과 교육부장이신 이우일 장로님의 노력으로 많은 도서들이 구입되었고, 기증도 많이 받았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도서들이 구입되었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일부 교사들만이 활용하였고, 또한 대출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도서들이 분실되기도 하였다.

2000년 1월 현재까지의 도서활용의 한계점을 인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기로 하였다. 그 당시 문제점으로는 다음과 같다.

(1) 도서의 분산

교회교육기관내에 흩어져있던 도서들이 1997년부터 일원화 시키기로 하고 고등부, 제1청년부의 도서는 교육부로 이관하였으나 제2청년부의 도서는 공간문제로 이관하지 못한 상태였다.

(2) 체계적인 분류와 정리의 미흡

이승영 목사님께서 도서구입과 기증을 주도하신이후 분류는 가∼나, A∼Z를 이용하여 앞에 내고, 뒤에는 입수순으로 번호를 매겼다. 예를 들면 타1, 타2....... 타40, 타41등으로 표기하였기에 분류기호 자체의 의미가 상실된 실정이었다.

(3) 꾸준한 도서구입의 미흡

1996년에는 도서구입비가 100여만원이상이나 되었으나 2000년에는 20여만원 밖에 책정되어 있지 않을 만큼이나 도서분과의 담당자에 따라 구입이 들쑥날쑥이었다.

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도서의 분산의 문제는 복음센타 건립이후 제2청년부 도서를 이관키로 합의하였고, 분류의 문제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분류표를 적용키로 하고, 타도서관의 경우를 면밀히 검토한 결과, 신학대학교 도서관에서 일반적으로 쓰고 있는 DDC(듀이십진분류표)를 따르기로 하였다. 도서의 구입도 2001년부터는 꾸준히 쳬계적으로 접근키로 하였다.

도서의 정리를 위해 분류표(DDC)와 도서기호(리재철 도서기호법)을 결정하였으나 목록은 구시대적인 카드목록은 지양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목록(KORMARC)을 적용키로 하고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무료로 배포한 KOLAS라는 프로그램으로 전산화를 시작하였다. (전산부와의 이견으로 컴퓨터 지원 및 프로그램 선정이 어려웠다.)

그간의 많은 어려움에서도 교회와 교육부의 많은 지원과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으로 현재 복식서가 2개와 책장에 약 2,200여권의 도서가 정리되어 있다. 2002년에는 대출제도도 실시하고 있다.

계속해서 신간들이 구입되어지고 있지만 앞으로의 과제는 전도부에서 오랜기간동안 실시해온 설교테이프사업의 설교녹음테이프와 방송부에서 녹화하고 있는 비디오테이프의 분류작업 및 정리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와 전산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승영목사님과 이우일장로님께서 도서기증운동을 벌이던 유인물에 동일작은도서관의 목표와 목적이 잘 나타나 있는 것 같아서 덧붙입니다

 

신 앙 도 서 일 천 권 모 으 기 운 동
 

성도님 여러분!

본 교회 교육부에서는 금번 기회에 신앙 생활에 유익한 도서들을 비치하여 성도의 영적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해 도서기증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이 한권씩이면 일천권을 모을 수 있습니다.

 

교회도서운동! 왜 필요할까요?

1. 믿음과 신념속에서 오직 좁은 길을 걷기를 열망하는 분들에게 성실한 동반자가 되기 위하여 도서가 필요합니다.

2. 거짓, 오류된 사상속에서 진리의 길을 걸으며 진리만을 파수하기 위하여 도서가 필요합니다.

3. 성도님과 자녀들이 영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필요합니다.

4. 교회학교 교사들이 제자를 올바르게 양육하기 위하여 연구도서가 필요합니다.

 

도서 기증 은동! 어떤 유익이 있을까요?

1. 성도의 영적생활을 강건케 합니다.

2. 올바른 신앙으로 성장케 합니다.

3. 하나님의 뜻과 섭리를 깨닫을 수 있으며, 체험과 확신을 심어 줍니다.

4. 다량의 도서는 교회의 자랑이기도 합니다.

5. 독서를 원할시에는 언제든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일소식지게재.hwp
0.03MB